건강한 음식 / / 2019. 8. 14. 19:55

미역귀 효능 7가지 & 먹는법 알아보기

반응형


미역귀는 미역의 머리부분을 말한다고 하는데요. 다자란 미역의 머리부분에 씨앗주머니인 생식기관이 있어 그곳에서 포자가 만들어지고 미역이 번식을 하게 되는 것이라고 해요. 미역귀에서는 미역의 일반적인 효능과 함께 미역의 포자가 나오는 생식기관이기 때문에 주는 효능도 같이 있어서 건강에 더 좋은 식품이라고 할 수 있다고 하네요.



예전에는 미역귀는 미역의 부산물로만 생각할 뿐 먹지는 않았다고 하는데요. 최근에 해독작용과 항암효과,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서 주목을 받게 되었다고 해요. 일반 미역과 비교해 보면 식감이 오돌오돌하고 점성이 높은 편이라고 하네요. 건강에 좋다는 미역귀, 어떤 점이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미역귀 효능


미역귀 효능

1. 항암효과

미역귀에는 후코이단 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데요. 후코이단 성분은 암세포를 스스로 분해시켜 사라지도록 하는 효과가 있어 암세포의 발생이나 전이를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고 해요.




2. 혈관질환 예방

미역귀에는 점물질과 다당류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주고, 나트륨을 배출을 유도하기 때문에 혈액 순환에 좋아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동맥경화 등 혈관질환 예방 효능이 있어요.


미역귀 효능


3. 변비 예방, 다이어트

미역귀에 들어 있는 알긴산 성분이 장운동을 촉진시켜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어 변비예방에 효과가 좋고, 장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게다가 미역귀는 저칼로리 식품이고 미네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포만감을 쉽게 느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4. 청각기능 향상

미역귀의 효능이 살림9단의 만물상이라는 프로그램에도 나왔었는데요. 미역이나 다시마 등의 갈조류에 있는 성분들이 청각유모세포 재생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해요. 특히 미역귀가 청각기능 향상에 효과가 크다고 하네요.


미역귀 효능


5. 중금속 배출

미역에 들어 잇는 점질물과 다당류는 중금속 배출에 효과가 좋다고 하는데요. 채소나 과일을 먹을 때 농약을 때문에 걱정이 되는데 미역귀를 먹으면 농약에 오염된 식품에 있는 중금속을 흡착시켜 배설하는 효능이 있다고 하네요.


미역귀 효능


6. 항염작용

미역귀에 풍부한 후코이단 성분은 항암작용 뿐 아니라 항염작용에도 효과가 좋다고 하는데요. 염증을 억제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폐렴이나 기관지염, 천식 등의 증상 완화에도 효과가 있다고 해요.


미역귀 효능


7. 항산화효과

미역귀에 들어잇는 후코이단 성분은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어서 노화방지 뿐 아니라 피부미용 등 항산화작용에 효과가 좋다고 하네요.


미역귀 먹는법

미역귀는 살짝 데쳐 흐르는 물에 씻다가 찬물에 마지막으로 헹구어 내면 되구요. 고추장에 찍어 먹거나 고추장 양념을 하여 반찬으로 먹으면 좋구요. 말려서 먹으면 술안주로도 좋다고 해요. 미역튀각처럼 튀겨서 먹어도 좋아요.

미역의 머리부분 중 포자가 있는 곳인 미역귀, 몸에 좋은 성분이 풍부하여 항암효과 및 항산화작용, 변비예방, 혈관질환 예방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식품이네요. 미역귀는 3-4월이 가장 좋은 미역귀가 나오는 시기라고 하니 참고하시구요. 오늘도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